KPC 한국생산성본부 포토샵 자격증 GTQ1급 *5일만에* 독학하고 합격한 후기 1 : 2021년 CC버전 영문 2교시, 버전 차이, 초기화 꼭

2021. 10. 18. 23:56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
코로나로 인해 하는 일에 제약이 생기는 시기
잘 지내고 계신가요?

이번에는 KPC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수여하는
어도비 포토샵 자격증 시험
<GTQ 1급>을 합격한 후기를 가지고 왔어요.



내용이 좀 있기 때문에 나누어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우선 시험 준비 과정에서
제가 궁금하고 걱정했던 것들에 대해
먼저 얘기해보려 합니다.

우선 저는
학원 없이 유튜브 영상만 보고
5일 공부해서 합격했습니다 :))


2021년 9월 25일 시험이었고
영문 CC 버전으로 보았습니다.

여기서 제가 궁금했던 사항이 있었어요.


Q. 영문과 한글 중 어느 게 나은가요?


A. 상관은 없으나 시험장도 영문이 많고
실무에서 영문버전이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또 영어 익혀서 나쁠 것도 없으니
영문버전으로 했어요.


Q. CC버전이 좋나요? 무슨 버전이 좋나요?


A. CC가 가장 최근 버전이라
앞으로 계속 할 거라면
CC버전이 가장 좋겠죠?
새로운 버전은 계속 나올테니까요.


Q. 포토샵을 깔았는데 버전이 안 나와 있어요.


A. 당황스러웠던 게, 사이트나 클라우드에도
"이게 CC버전이다" 라고는 안 나오고
그냥 2021년 버전인가 그런식으로만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쓰는 게 CC가 맞나 불안했어요.

근데 CC 의 뜻이 사실
Creative Cloud 의 약자예요.
지금 포토샵 쓰려면 어도비의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에서 열어야 하죠?
그래서 CC버전이 맞다고 확신했어요.

가장 최신 버전이니 맞겠지 싶었고요.
저는 9월에 포토그래피 플랜
1년 구독을 했어요.
시험보러가니 같은 버전이 맞더라고요!





...



그리고 저는 시험장이

서울산업정보학교 였는데

인터넷에 gtq1급 시험 정보가
별로 없더라고요?

그래서 가기 전에
컴퓨터가 느리면 어쩌나.. 고민했는데
그럴 필요 없더라고요
우리집 모니터보다 좋았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초기화? 꼭 해야 돼?

학원도 없이 혼자 독학해서 하려니
시험 규정이나 주의할 사항에 대해
놓치는 게 있을까 조금 불안하고
부담감도 느껴지더라고요.

유튜브에 영상이 많기는 한데
너~무 많고
이것저것 꼭 해야된다는 게 많아요...

근데 요즘은 조회수 높이려고
꼭 알아야 될 것, 필수사항 이런 식으로
적어 놓고사실 안 해도 되는 거 있잖아요...

그래서 제가 진짜 혼자 시험 본 사람으로서
꼭 알아야 할 것만 정리했어요.




1. 커스텀 쉐이프 툴 💚


CC버전은 이전 버전과는 달리
기본 상태에서는 써야할 기능이 안 보여요..
바로 <커스텀 쉐이프 툴>

이렇게만 들으면 복잡해 보이는데
간단하니 포기하지 마세요!

🙆‍♀️CC버전에서 이전버전 쉐이프까지 불러오는법:


1) 상단 탭에서
window->shapes 클릭하시면

2) 새로 이 뜨는데 거기서
상단 우측 가로줄 세 개 누르시고

3) Legacy Shapes and More
클릭하시면
쉐이프툴에 추가된 걸 보실 수 있어요!

아니면 그냥 거기서 바로 쓰셔도 돼요







2. 초기화 꼭 해야 되나요? 😔


인터넷에 후기나 강좌 보면
전에 쓴 사람이 설정해 놓은 것 때문에
꼭 포토샵 초기화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특히 2교시)

저는 안 했어요
아무 문제 없었어요!
2교시 였습니다.








3. 자를 가져가라고? 📏


펜툴같은 거 배치 위치 때문에
대충 재 놓으라고 자랑 연필을
가져가라고 많이 그러던데
솔직히 그게 더 시간낭비인 것 같고
굳이 그럴 필요 없을 것 같아서
안 가져갔어요.

그렇게 정확하게
위치를 재지 않아도 돼요.

꼭 필요한 준비물은

수험표, 신분증 입니다.

볼펜도 필요한데 없으면 빌려주세요.







4. JPEG 저장


옆에 사람이 헤매는 걸 봤는데
감독관님이 이 정도는 알려주시더라고요.

전에는 이런 거 없었는데
이번에 CC버전 보니JPEG 로 저장하려면
복사본으로 저장하기 (Save a Copy)
를 눌러야 JPEG가 뜨네요.






<응시료 및 시험시간>






코로나 때문에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인원도 적더라고요.
저 포함 한 8명 정도.

응시 전 책상이랑 키보드 마우스
직접 닦으라고 물티슈도 주셨어요.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고
다음 포스트에 시험친 후기
당황한 얘기 그리고
공부 방법 얘기를 하겠습니다 ㅋㅋㅋ





아래는 기출문제 직접 만든 거예요
모든 출처는 KPC 홈페이지

반응형